책에서 시작된 변화, 변화를 상상하는 책모임
엣지 북클럽 1기 모집
<활동가의 책> 시리즈와 <활동가의 책읽기 과정>에 이어, 이제는 함께 읽고, 나누고, 이어지는 <활동가의 책모임 - 엣지 북클럽>을 시작합니다. 비영리 활동가들의 자발적인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엣지 북클럽 1기> 운영자를 모집합니다.
<비영리활동가학교 엣지>는 “활동가가 더 나은 사회를 상상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학습과 교류, 성장을 지원한다”는 사명을 가지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해왔습니다. 이제는 그 배움을 혼자가 아닌 함께의 힘으로 이어가고자 합니다.
<엣지 북클럽>은 엣지가 기획하는 ‘자발적 학습 커뮤니티 지원 프로젝트’의 첫 번째 시도입니다. 활동가들이 스스로 기획한 책모임을 실제로 운영해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책모임 운영에 필요한 실전 안내와 함께, 운영자 간의 교류와 피드백을 통해 더 나은 책모임의 방식과 의미를 함께 탐색해가려 합니다.
엣지는 왜 책모임을 지원하나요?
배움에는 여러 경로가 있습니다. 강의와 워크숍, 포럼과 대화처럼 외부로부터 배우는 방식도 있고, 스스로 길을 찾아가는 자기주도적 학습 방식도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엣지는 책읽기야말로 사유의 깊이를 더하고, 질문을 키우고, 변화의 씨앗을 심는 가장 기본적인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활동가의 책’을 선정해 소개했고, 그 책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를 함께 고민하는 ‘책읽기 과정’을 열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책을 함께 읽고 나누는 자리, 바로 ‘책모임’을 지원하려 합니다.
학교에서 도서관이 가장 중요한 공간이듯, 활동가의 성장에도 책이 중요한 기반입니다. 물론 지금은 영상이나 오디오북처럼 디지털콘텐츠에 기반한 다양한 배움의 도구들이 있지만, 엣지는 여전히 책이 주는 밀도와 사유의 시간, 그리고 함께 읽을 때 생겨나는 연결과 배움의 힘을 믿습니다. 우리는 책모임이 단순한 독서모임을 넘어, 활동가의 삶과 실천을 되돌아보는 장, 공통의 질문을 중심으로 연결되는 배움의 커뮤니티, 조직과 시민사회의 문화를 바꿔나가는 조용한 전환의 공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엣지는 이번 <엣지 북클럽 1기>를 시작으로 책모임의 의미와 가능성을 함께 탐색하고, 활동가에게 적합한 책모임 운영 모델을 제안하며, <엣지 북클럽 1기> 운영자들과 함께 비영리 생태계에 맞는 책모임 문화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그렇기에 이번 책모임이 단순한 지원사업이 아니라, 책모임을 통해 ‘함께 배우고, 변화시키는 실천의 장’을 기획할 수 있는 운영자를 만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엣지와 함께, 책을 읽고 나누며 더 나은 사회를 상상할 수 있는 여정에 함께 하실 분들을 기다립니다.
엣지 북클럽 1기 신청
7.30(수)~8.15(금)
엣지 북클럽 1기 선정
8.20(수)
엣지 북클럽 1기 운영 기간
9월~10월 (2달간)
엣지 북클럽 1기 결과 공유회
11.19(수)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