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주 (이주민들의 이웃, 작가)
운동은 이렇게
운동이 공동체 내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나가는 하나의 과정이고, 개인이 아닌 공동체의 힘으로 이루어진다는 진리를 일깨워준다.
후마니타스 | 마이클 왈저
정진임 (정보공개센터 소장)
당신의 말이 역사가 되도록
운동의 의제를, 사람들의 이야기를, 조직이 역사를 아카이빙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그럴때 나침반이 되었던 책이예요.
코난북스 | 이호연, 유해정, 박희정
활동가의 책 시리즈를 시작하며
결국은 책이었습니다. 책은 단순한 지식과 정보의 창고가 아니라 생각의 틀을 흔들고 확장하는데 도움을 주는 가장 조용한 도구이자 가장 강력한 자극제이기 때문입니다. 비영리 활동가들은 물결처럼 밀려오는 현장의 문제들 앞에서 시의적절한 대응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깊이 있는 통찰과 평범하지 않은 상상력으로 미래를 대비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생각의 근육이 필요하고, 생각의 근육을 단력시키는데 책만큼 좋은 게 없기 때문입니다.
활동가의 책 아카이브
정치에서 마음은 중요한 원동력이다! 왜 민주주의에서 마음이 중요한가『비통한 자들을 위한 정치학』. 미국을 대표하는 교육 지도자이자 사회운동가인 저자 파커 파머가 링컨 대통령의 재임시절과 오바마 대통령의 당선과정을 사례로 들어 마음과 정치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비통한 자들을 위한 정치학정치에서 마음은 중요한 원동력이다! 왜 민주주의에서 마음이 중요한가『비통한 자들을 위한 정치학』. 미국을 대표하는 교육 지도자이자 사회운동가인 저자 파커 파머가 링컨 대통령의 재임시절과 오바마 대통령의 당선과정을 사례로 들어 마음과 정치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소수의 독재를 허용하는 현대 민주주의 체제 해부 정치 분야 최장기 스테디셀러 《어떻게 민주주의는 무너지는가》 후속작. 하버드대 정치학자 스티븐 레비츠키와 대니얼 지블랫이 극단적 사상을 가진 소수가 상식적 다수를 지배하게 되는 현대 민주주의 체제의 한계를 분석한다.
어떻게 극단적 소수가 다수를 지배하는가소수의 독재를 허용하는 현대 민주주의 체제 해부 정치 분야 최장기 스테디셀러 《어떻게 민주주의는 무너지는가》 후속작. 하버드대 정치학자 스티븐 레비츠키와 대니얼 지블랫이 극단적 사상을 가진 소수가 상식적 다수를 지배하게 되는 현대 민주주의 체제의 한계를 분석한다.
“무엇을 할 것인가?” 87세의 청년, 마이클 왈저가 건네는 따뜻하면서도 진지한 제안 사회의 불의에 분노하고 다가올 재앙을 걱정하는 이들이 함께 모여 변화를 요구하고자 할 때, 그들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폭넓은 연대는 어떻게 구성할 수 있을까?
운동은 이렇게 - 변화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지침서“무엇을 할 것인가?” 87세의 청년, 마이클 왈저가 건네는 따뜻하면서도 진지한 제안 사회의 불의에 분노하고 다가올 재앙을 걱정하는 이들이 함께 모여 변화를 요구하고자 할 때, 그들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폭넓은 연대는 어떻게 구성할 수 있을까?
비인간 지능의 위협과 우리의 미래에 대한 경고 “AI는 우리 종의 역사뿐만 아니라 모든 생명체의 진화 경로를 바꿀지도 모른다.” 글로벌 베스트셀러 《사피엔스》 《호모 데우스》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으로 우리 시대 가장 중요한 사상가의 반열에 오른 유발 하라리 교수가 압도적 통찰로 AI 혁명의 의미와 본질을 꿰뚫어 보고 인류에게 남은 기회를 냉철하게 성찰하는 신작으로 돌아왔다.
넥서스 - 석기시대부터 AI까지, 정보 네트워크로 보는 인류 역사비인간 지능의 위협과 우리의 미래에 대한 경고 “AI는 우리 종의 역사뿐만 아니라 모든 생명체의 진화 경로를 바꿀지도 모른다.” 글로벌 베스트셀러 《사피엔스》 《호모 데우스》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으로 우리 시대 가장 중요한 사상가의 반열에 오른 유발 하라리 교수가 압도적 통찰로 AI 혁명의 의미와 본질을 꿰뚫어 보고 인류에게 남은 기회를 냉철하게 성찰하는 신작으로 돌아왔다.
현 정치 국면을 규정하는 말은 ‘비상사태’다. 코로나19 팬데믹과 기후변화에서 비롯된 산불, 홍수, 폭염뿐 아니라 고질화된 인종 차별과 젠더 폭력, 심각한 부의 불평등 같은 첨예한 위기들이 지구 곳곳에서 인류의 생존을 위협한다.
21세기 상호부조론 - 자선이 아닌 연대현 정치 국면을 규정하는 말은 ‘비상사태’다. 코로나19 팬데믹과 기후변화에서 비롯된 산불, 홍수, 폭염뿐 아니라 고질화된 인종 차별과 젠더 폭력, 심각한 부의 불평등 같은 첨예한 위기들이 지구 곳곳에서 인류의 생존을 위협한다.
<급진주의자를 위한 규칙>은 시민운동의 조직론과 행동론 및 시민운동 활동가들의 인생론에 대한 서술이며 시민운동가들이 그들 본인이 살고 있는 현실에서 꿈을 이루기 위해 가져야 할 실천적 지혜를 제시하고 있다.
급진주의자를 위한 규칙<급진주의자를 위한 규칙>은 시민운동의 조직론과 행동론 및 시민운동 활동가들의 인생론에 대한 서술이며 시민운동가들이 그들 본인이 살고 있는 현실에서 꿈을 이루기 위해 가져야 할 실천적 지혜를 제시하고 있다.
우리는 민주주의가 확고한 안정성을 지녔고 위기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금세 회복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믿어 왔지만, 오판이었다. 이제는 사정이 완전히 달라졌다.
내전은 어떻게 일어나는가우리는 민주주의가 확고한 안정성을 지녔고 위기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금세 회복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믿어 왔지만, 오판이었다. 이제는 사정이 완전히 달라졌다.
“한 장 한 장 읽어갈수록 미궁과 진창이 되어 어지럽고 복잡하며 혼탁한 세상의 실상이 밝아지고 명료해진다.” 2024년 오늘 한국 사회가 풀어야 할 가장 큰 숙제가 불평등 문제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불평등 이데올로기 - 수저 계급 사회에 던지는 20가지 질문“한 장 한 장 읽어갈수록 미궁과 진창이 되어 어지럽고 복잡하며 혼탁한 세상의 실상이 밝아지고 명료해진다.” 2024년 오늘 한국 사회가 풀어야 할 가장 큰 숙제가 불평등 문제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